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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연말정산 수정 경정청구 신고방법 시기

유아줌마 2025. 3. 13.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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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즘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챙겨야 할 연말정산 잘 마무리하셨을까요?

하지만, 간혹 놓치고 지나가는 항목들이 생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공제항목에서 누락된 금액이 있거나, 과다하게 부과되었을 경우예요.

 

이런경우라면 "경정청구"를 통해 다시 확인하고 환급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많은 직장인들이 잘 모르고 있는 연말정산 경정청구 방법, 그리고 유용한 팁부터 필수 서류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리려 해요.

 

연말정산 경정청구란 무엇일까요?

이미 제출한 연말정산 결과에 대해 잘못된 부분이나 누락된 사항을 발견했을때,

이를 수정하기 위해 세무서에 요청하는 절차이예요.

경정청구는 납부기한이 지난 후, 5년 이내에만 하고, 신청 후 약 2개월 이내에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왜 이것을 꼭 알아야 할까요?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같은 항목들은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실수 때문에 환급받을 돈을 놓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죠.

특히, 직장인라면 매달 급여에서 원천징수된 소득세가 제대로 정산되었는지 확인하는게 꼭 필요합니다.

 

누구에게 필요한 절차일까요?

이 정보는 특히 놓친 세금혜택이 있는 직장인들과 자영업자들에게 꼭 필요해요.

연말정산 중 일부 항목을 빠뜨렸거나 소득공제 요건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분들, 주목하세요!

예를 들어, 중도퇴사를 하면서 최종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회사에 알리고 싶지 않은 개인정보가 있을때 회사에 따로 관련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경정청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영업자와 법인사업자도 실수로 누락되거나 공제를 빠뜨린 항목을 바로잡아야겠죠.

각자 상황에 맞게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환급 신청을 진행해야되요/.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일까요?

시간을 소요하는 절차라는 점과 경정청구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재발급받아야 하거나,

국세청 시스템에 숙달되지 않은 분들에겐 다소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어요.

또, 잘못된 데이터를 제출하면 추가 세금을 부과받을 위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말정산은 매년 2월까지 연말정산 서류 제출 및 신고를 진행해요.

경청청구는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매년 5월에 진행이 됩니다.

 

 

직장인들은 근로소득 신고에서 경정청구 탭을 클릭하여 들어가시면 

경정청구 대상연도 선택 → 원천징수영수증 및 부속서류 조회 → 기본정보 입력 → 공제항목 수정(추가) 순으로 

세부 항목을 입력하고 추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 연말정산 이후 종합소득세 신고(5월 확정신고, 5월 이후 기한 후 신고 등)한 경우에는 [근로소득 신고]의 경정청구가

불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결정청구는 마치 지나간 기회를 다시 붙잡는 열쇠같은 절차예요.

꼭 한번쯤 검토해보시기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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